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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에이수 작성일21-02-19 13:28 조회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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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일(가운데) OTT음대협 의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부장, 황경일 OTT음대협 의장, 허승 왓챠 이사. OTT음대협 제공


음악사용료 요율을 두고 맞서온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음악 저작권료 관련 행정소송을 제기한 토종 OTT 3사는 문체부에 업계와 소통에 나서 음악 저작권료 징수기준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파워볼사이트

18일 업계에 따르면 웨이브, 티빙, 왓챠 등 OTT 3사로 이뤄진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OTT음대협)는 이달 초 문체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문체부가 지난해 12월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가 제출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을 수정 승인한 데 따른 반발이다.

OTT음대협, 문체부에 행정소송

“징수 대상 콘텐츠 범위 수정해야

넷플릭스 구조 달라 비교 안 돼”

문체부 “이용자 기호 따라 서비스

방송사 요율 적용하기는 어려워”

이번 논란은 지난해 7월 한음저협이 음악저작물 징수규정 개정안을 공고하며 시작됐다. 한음저협은 당시 국내 OTT업체에도 글로벌 OTT 넷플릭스의 현행 음악 사용료 지급 기준인 국내 매출액의 약 2.5%를 징수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OTT업계는 징수 요율이 지나치게 높다며 방송사의 인터넷 다시보기 등에 적용하는 0.625%를 제시했다.

두 단체의 대립은 한음저협이 낸 개정안을 지난해 말 문체부가 수정 승인하면서 OTT업계와 정부의 갈등으로 번지게 됐다. 문체부가 지난해 말 수정 승인한 개정안은 OTT에 적용될 ‘영상물 전송 서비스’ 조항을 신설하고, 음악 저작권 요율을 올해 1.5%부터 오는 2026년까지 1.9995%로 올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국내 대표 OTT 3사인 웨이브, 티빙, 왓챠. 각 사 제공

웨이브, 티빙, 왓챠 등 국내 대표 OTT 3사가 음악저작권 요율을 두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갈등을 빚고 있다. OTT음대협은 문체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사진은 문화체육관광부 청사. 문체부 제공


OTT음대협은 문체부의 이번 결정을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넷플릭스와 국내 영상물 간 다른 저작권 체계 △이중징수 문제 △절차적 위법 등을 이유로 음악사용료 징수기준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OTT음대협은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문체부가 OTT에 대한 음악 저작권료 징수규정 개정안을 수정 승인하는 데 있어 이해관계인의 의견 수렴이 미흡했고 평등 원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선 저작권료 징수 대상 콘텐츠 범위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보고 있다. OTT음대협은 “저작권료는 제작 단계에서 권리 처리가 완료된 콘텐츠를 제외한 나머지에 대해서만 내면 된다”고 주장했다. 국내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은 보통 제작 단계에서 저작권 승인이 한꺼번에 완료되기 때문에 한음저협에 저작권료를 내면 ‘이중 징수’라는 것이다.

또 국내 OTT를 저작권료 체계가 다른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비교하는 건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허승 왓챠 이사는 “넷플릭스는 자신들이 투자해서 만드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많다. 저작권의 이용자이자 권리자인 셈”이라며 “넷플릭스가 한음저협에 음악 사용료를 낸다고 해도 결국 저작권자인 넷플릭스가 수수료를 제외한 저작권료를 다시 돌려받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국내 OTT는 영상 제작 저작권이 창작자 본인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기존 방송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IPTV나 케이블TV 등과 비교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행정소송은 결론이 나기까지 보통 1년 이상 걸린다. 문체부는 “이용자 기호에 따라 상업적으로 서비스를 하는 OTT에 (방송사와 같은 요율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실질적인 의견 수렴과 검토를 거쳤다”며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앞으로 OTT업체들은 문체부가 승인한 징수규정에 따라 올해 저작권료 1.5%를 우선 한음저협에 내야 한다. 황경일 OTT음대협 의장은 “이번 행정소송은 승소를 위한 게 아니라 징수규정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읍소하기 위한 절차”라며 “문체부의 추후 행보에 따라 언제든 소송을 취하할 수 있다. 소통의 부재로 여기까지 왔지만, 지속해서 소통하며 사태를 해결할 것”이라고 했다.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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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 © AFP=뉴스1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2020년 상반기 동안 미국인의 기대수명이 1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CNN에 따르면 미국 국립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국립보건통계센터(NCHS)는 18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NCHS는 보고서에서 미국 전체 인구의 기대수명이 77.8세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2006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인종간 기대수명 격차도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 비해 미국내 비(非)히스패닉 흑인 인구의 기대수명은 비히스패닉 백인 인구의 약 3배인 2.7년이 줄어들었다. 히스패닉 인구의 기대수명과 비교했을 땐 1.9년이 단축됐다.파워볼게임

CNN은 최근 몇 년 새 흑인과 백인 간 기대수명 격차가 좁혀지는 추세였지만 이번 수치는 이런 추세를 뒤집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40년 동안 미국인의 기대수명은 더딘 속도지만 높아지고 있었고 줄어든 적은 드물었다며 특히 오피오이드 오·남용 사태가 정점에 달했던 2014~2017년에 미국인의 기대수명은 3분의1년이 줄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49만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lchu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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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시생들의 공인중개사 시험 입문을 한결 수월하게 만들어


[서울경제] 메가랜드가 스토리로 공부하는 ‘만화 입문 공인중개사’ 교재를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만화입문서는 공인중개사 시험 초시생들을 위해 과목별로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출시되었으며 초시생들의 공통적인 고민인 막대한 공부량과 지루함, 생소한 용어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만화와 스토리를 통해 꾸준히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게끔 설계되었다.

메가랜드 만화입문서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부동산공법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동산학개론 파트는 문제 응용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시각화와 스토리를 통해 재미있게 구성하였으며, 민법 및 민사특별법에서 자주 출제되는 어려운 법조문도 체계화하여 이해의 깊이를 확장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부동산공법 과목은 방대하고 생소한 내용이 많은데, 이를 그림으로 풀어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밖에도 메가랜드는 회원가입 후 신청을 통해 메가랜드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전과목 0원땅’을 진행하고 있다. 메가랜드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신청일로부터 7일간 2020+2021년도 공인중개사 전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메가랜드 관계자는 “만화 입문서를 받았다면 메가랜드 전과목 0원 땅을 신청하고 입문 강의를 체험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라며, “만화 입문서와 함께 올바른 공부습관을 만들고 차근차근 기초를 쌓아나가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만화 입문 공인중개사 무료 증정 이벤트와 전과목 0원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메가랜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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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택배,음식 배송 서비스 이용 증가와 '언택트 추석'이 활성화 되면서 포장재 쓰레기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 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시 자원순환센타 야적장에 각 가정에서 수거한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수북히 쌓여 있다. 2020.10.05. jtk@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환경부가 '재활용 등급제' 표기 대상에서 화장품 용기만 제외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포장재 재질·구조 등급표시 및 분리배출 표시에 관한 고시' 개정안 재행정을 예고, 다음달 24일부터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 포장재에는 '재활용 어려움'을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화장품 용기 중 90% 이상이 '재활용 어려움' 등급 대상인데, 예외로 적용하는 것은 정부의 '탈플라스틱' 정책과 어긋난다는 지적이 많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녹색연합·녹색미래·여성환경연대·알맹·네이버카페제로웨이스트홈 등 환경단체는 화장품 어택 캠페인 '#야너두해'를 펼치고 있다. 재활용하기 어려운 화장품 용기를 SNS에 올리고, 이를 수거해 화장품 회사의 책임을 묻는 캠페인이다.

환경단체는 "화장품 포장재는 90%가 재활용 어려움 등급을 받을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포장재 10%를 기업이 회수하고 재생용기를 코딱지만큼 사용하겠다고 환경부와 협약을 맺었다"며 "화장품 포장지만 정당한 사유없이 재활용 어려움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불투명 혹은 색이 들어간 유리, 기타 플라스틱, 글리콜 변성 페트 등의 소재를 사용한 화장품 용기는 재활용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한 소비자는 "용기 회수를 위해 정리해보니 안 쓰고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이 한 가득이었다"며 "물로 깨끗하게 씻고 말린 다음 제로웨이스트숍 천연제작소에 들고 가서 화장품 어택에 참여했다. 화장품 용기 중 대부분이 재활용이 불가능한데, 소비자가 목소리를 내고 기업이 바뀌고 더 나아가 법이 바뀌어야 한다. 나의 파동이 또 다른 파동을 일으키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화장품업계와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재활용 어려움 등급 10% 이상 역회수·재생원료 사용 확대를 위한 협약을 맺어 예외 대상으로 분류됐다. 화장품 특성상 용기 내부에 잔여물이 남아 별도로 수거해 재활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재활용 어려움 표기 시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소비자는 재활용 여부를 알고 제품을 살 권리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이 친환경 행보를 걷고 있지만 면죄부가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재활용 등급제 시행 전 아로마티카는 헤어라인 12종 전 제품을 친환경 용기로 교체해 모범이 되고 있다. 다음달부터 폐플라스틱을 100% 재활용한 단일 재질 투명한 페트로 바꾼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리필 스테이션'을 여는 등 지속가능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아로마티카 김영균 대표는 "화장품 용기만 재활용 등급제 표기에서 제외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 원가가 높고 리스크가 커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친환경 활동은 기업의 책임"이라며 "야너두해 캠페인이 일고 국민청원도 올라오면서 주의가 환기되고 있다. 소비자가 바뀌어야 기업도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업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 우리 회사만 해도 직원이 130여 명인데 인력이 충분치 않고, 중소기업은 재활용 등급제를 신청할 여력도 없다"며 "식품은 소품종 대량생산해 용기를 금방 바꾸면 되지만, 화장품은 다품종 소량 생산해 어려움이 많다. 컨설팅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lai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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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사흘만에 500명대로 내려왔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61명 늘어 누적 8만 6천 12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확진자의 감염 경로는 지역 발생이 533명, 해외 유입이 28명입니다.

지역별로는 서울 177명, 경기 182명, 인천 37명으로 수도권이 약 70%를 차지했고, 이 외에 경북 22명, 충남 21명, 충북 18명, 부산 16명 등을 기록했습니다.

사망자는 6명 늘어 총 1천 550명으로 집계됐습니다.파워볼실시간

김아영 기자(aykim@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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